본문 바로가기

아기 수두 초기증상과 예방접종 및 치료

미니슈슈 발행일 : 2023-09-03
반응형

아기 수두는 부모들에게 걱정과 불안을 안겨주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아기의 경우 면역체계가 미숙한 상태에서 발달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두 증상이 어린이나 성인의 증상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경과하면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기 수두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기수두 초기증상 예방 치료


수두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 전염되며,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퍼지게 됩니다. 또한, 수두 환자의 수포에 접촉하여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는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지나가지만, 드물게 중증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중증 수두의 증상으로는 폐렴,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수두는 임산부에게 감염되면 태아에게 선천성 수두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기 수두 초기증상

수두는 보통 10-21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합니다. 아기 수두는 주로 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발생합니다. 아기 수두는 성인 수두에 비해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 수두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유 수유 습관의 변화를 포함한 식욕 부진
  • 아기가 가려워하는 등 통증에 의한 수면의 변화
  • 평소와 다른 울음 또는 반응 부족
  • 발진 전의 시작될 수 있는 열
  • 졸음 증가

 

신생아는 면역체계가 덜 발달하여 열이 없을 수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여 항상 감염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수두는 위장 문제나 코막힘 등의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경우는 다른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기 수두 전염성

수두는 초기증상일 때 가장 감염성이 높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 딱지가 앉게 될 경우엔 감염성이 낮아지지만, 면역이 없는 사람은 감염된 사람의 타액 또는 체액에 닿으면 수두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는 쉽게 감염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음은 수두 전염성을 높이는 요인들입니다.

 

  • 수두 환자와의 접촉 시간이 길수록 전염성이 높아집니다.
  • 수두 환자의 수포가 많은 경우 전염성이 높아집니다.
  • 수두 환자의 면역력이 약한 경우 전염성이 높아집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일주일 내에 수두에서 회복되며 일부는 며칠 내에 개선될 수도 있지만 감염이 매우 심한 사람의 경우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려면 2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아기 수두 치료와 관리

일반적으로 수두의 경우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열제

발열이 있는 경우, 해열제를 복용하여 발열을 낮춰줍니다. 2세 미만의 아기에게는 임의로 처방해선 안되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해열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완화제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가려움증 완화해 주는 칼라민로션을 발라줍니다.

 

습윤 밴드

수포가 터지지 않도록 습윤 밴드를 붙입니다. 습윤 밴드는 수포를 보호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수두 증상 치료 예방

 

수분 공급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피부를 보호합니다.

 

긁음 방지

물집을 긁지 않도록 신생아의 경우 신생아용 위생장갑을 씌워주고 하루 3~4회 새것으로 교체해 줍니다.

 

편한 옷으로 입히기

물집을 자극하지 않는 헐렁한 옷을 입히고 기저귀는 조이지 않는 편한 사이즈로 입혀줍니다.

 

 

아기 수두는 대부분 2-3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드물게 폐렴, 뇌염,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 수두 주의사항

 

연령이 1세 미만인 영유아의 경우에는 증상이 보이면 반드시 의사에게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아기가 축 늘어지거나, 반복적인 구토, 심한 기침과 호흡곤란 증상, 목이 뻣뻣하거나 머리를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빠르게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아기 수두 예방접종

수두는 예방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두 예방 접종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4-6세에 2차 접종을 권장합니다. 수두 예방 접종을 2회 완료하면 수두에 대한 면역이 형성되어, 수두에 걸릴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대부분의 아기에게 발생되는 수두의 경우 경미하기 때문에 보통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아기이기 때문에 훨씬 위험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치료 좋은 음식

현대사회에서 역류성식도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로 일상적인 소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위산이 식도, 구강, 폐, 후두 등으로 역류되는 현상으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

minimiissue.tistory.com

 

 

갑자기 귀가 먹먹한 돌발성 난청 전조증상

어느 날부터 한쪽 귀가 잦은 이명과 함께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느껴 병원을 갔습니다. 혹시 모를 돌발성 난청일까 봐서 빠르게 병원을 찾게 되었죠. 다행히 돌발성 난청은 아니었지만 빠른

minimiissue.tistory.com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당뇨밥 레시피 4종

당뇨에는 밥을 대신하는 것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흰쌀밥, 백미는 당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곤약쌀을 이용하여 식이섬유가 풍

minimiissue.tistory.com

 

반응형

댓글